심슨생각

[사회계약론]"장자크루소" 국가의 기초& 형성에 대해서 본문

시간내서 배움/책

[사회계약론]"장자크루소" 국가의 기초& 형성에 대해서

심쿵현 2016. 12. 25. 20:4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유시민의 국가란 무엇인가를 읽고나서

거기에 나오는 여러 고전위인들의 작품을 읽어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되도록 원저는 피하고 해설이 가미된 책을 읽고 싶었는데

그런 책 찾기도 쉽진 않네요


국가형성의 기초를 말하던 토마스홉스의 사회계약이란 용어랑 

똑같은 책이라서 골라봤습니다

)왜 그런지 장자크루소하면 로스트라는 미드가 떠오르네요 ㅎㅎ(



역시 원저는 어렵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집중못하고 넘긴 부분도 있고, 어느정도 집중해서 읽은 부분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부분은

사회계약으로 국가가 형성되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게 된다고합니다.

그는 곧 신민들의 생명권을 가지고 있다는 뜻도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살인자가 돌아다니면 그를 사형시키기도 합니다.

그의 목숨은 사회계약을 통해  국가에 위임했다고 보는것이죠

사회계약은 우리의 목숨을 지키는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우리 개인들은 그 목숨을 국가의 주권에 위임한것이라고 보는겁니다.

전쟁에서도 죽을위험이 많지만, 싸우라고하면 싸워야 하듯 말입니다

다소 이 부분이 수긍은 가면서도 냉정하게도 다가왔습니다





책을 읽고나서 

원저를 하나 읽었다는 기쁨과 국가의 기초?에 대한 개념을

조금 늘린 것 같아 좋았습니다.

언젠가는 동일저자의 불평등기원론이란 책을 꼭 읽어보고 싶네요



Comments